성철선의 이해와 실천을 위한 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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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21-06-30 14:35 조회4,240회 댓글0건첨부파일
본문
호수 | 18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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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표자 | 강경구 |
발표일 | 2021.6.30 |
개요 |
본고에서는 성철선의 3대 종지를 고찰하였다. 돈오원각론, 실참실오론, 구경무심론이 그것이다. 돈오원각론은 선문의 돈오와 부처의 원각이 동일한 것임을 강조한다. 돈오원각론은 『선문정로』의 전체 설법을 관통하는 주제의식이자 성철선의 제1종지에 해당한다. 실참실오론은 수행과 깨달음의 실질성, 직접성, 현재성을 중시한다. 실참실오론은 깨달음의 원리가 아니라 수행과 깨달음의 실질적 결과에 그 논의를 집중한다. 그러한 과정에서 개념적 이해가 남아 있는 해오, 문견(聞見) 등의 차원을 강력하게 배제한다. 그 대신 직접 확인이 가능한 실제 경계를 거듭 제시하는데 숙면일여, 내외명철 등이 그것이다. 이를 통해 선문정로는 참선수행의 지침서이자 그 수행과 깨달음의 차원을 점검하는 시금석이 된다. 구경무심론은 근본무명을 완전히 타파하여 아뢰야식을 벗어난 무심이라야 진정한 무심이며 견성의 조건이 된다는 점을 주장한다. 구경무심론은 유식학의 논의를 적극 활용한 점, 제7식의 설정을 반대한 점, 몽중일여를 제7지 6추에 숙면일여를 자재위 3세에 배대한 점, 무심의 범주를 아뢰야식의 3세 소멸로 한정한 점 등에서 성철선의 특징을 드러낸다. 다만 이것은 논의의 편의를 위해서이지 사실 전체 『선문정로』에서 이 돈오원각론, 실참실오론, 구경무심론은 서로가 서로를 성립시키는 3위일체적 관계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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