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련마당]
원택스님, 한국국학진흥원 방문
페이지 정보
편집부 / 2022 년 12 월 [통권 제116호] / / 작성일22-12-05 10:05 / 조회311회 / 댓글0건본문
원택스님(백련불교문화재단 이사장)은 지난 11월 12일부터 13일까지 양일에 걸쳐 한국국학연수원을 방문하였습니다. 정종섭 한국국학진흥원 원장님의 초청으로 이루어진 이번 방문을 통해 유교 경판과 서책의 보존 상태를 들러보고, 성철스님의 책을 보존하기 위해 짓고 있는 장경각의 시설과 운영에 관한 사항을 미리 점검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한국국학진흥원에는 국내 305개 문중과 서원 등에 산재해 있던 718종 6만 4천여 종의 유교 경판을 수집하여 항온항습이 되는 시설에 보존하는 한편 관련 내용을 디지털화하고 연구
하는 기관입니다. 이곳에는 유교 경판 외에도 도산서원 등 550점의 문화재급 현판도 소장하고 있어 유네스코 기록유산으로 등재된 기관입니다. 한국국학연수원 방문에 이어 정종섭 원장님의 안내로 퇴계선생 태실을 비롯해 안동지역의 유교 관련 사적지와 용수사 등을 방문하셨습니다.



사진 3. 정종섭 원장님의 안내로 퇴계선생 태실을 둘러보고 계신 원택스님.
사진 4. 안동 군자마을. 좌로부터 정종섭 원장, 일거스님, 원택스님, 일엄스님.
사진 5. 안동 용수사 주지 원행스님의 안내를 받으며 용수사 도량을 둘러보시는 원택스님.
사진 6. 안동 하회마을이 한눈에 내려다 보이는 부용대.
저작권자(©) 월간 고경.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많이 본 뉴스
-
뻐꾸기의 울음이 큰 대나무를 채웁니다 달밤이 새도록
영하 8도의 추위가 예고된 가운데 강정의 댓잎소리길과 죽곡산 트래킹을 합니다. 10시 집합에서 11시 집합으로 1시간 늦추어서 그런대로 추위는 견딜 만했습니다. 강창교를 건너 강창 체육시설 주차장에…
서종택 /
-
무아無我를 중심으로
지난 호에서 모든 종교에는 표층이 있고 심층이 있다는 이야기를 했습니다. 그러면서 표층 종교와 심층 종교의 차이점 몇 가지를 예거했습니다. 차이점의 첫째는 표층 종교는 탐진치로 찌든 지금의 이기적인…
오강남 /
-
정월대보름 사찰음식
「지구를 살리는 사찰음식」이라는 거룩한 타이틀 안에서 제가 전하고 싶은 이야기는 매우 다양하고 진지합니다. 사찰음식은 소위 말하는 건강음식, 웰빙음식, 치유음식 등 식약동원食藥同源의 차원을 넘어서 …
박성희 /
-
반가상의 보관과 장식에 깃든 의미
지난 호에서 구 국보 78호 반가상은 미륵보살과 도솔천을 정관하는 사유도상이며, 미륵상생신앙의 소의 경전인 『불설관미륵보살상생도솔천경』 (이하 『상생경』)을 통하여 반가상의 상호에 미소를 띠고 있는…
고혜련 /
-
임제의현의 생애와 깨달음
중국선 이야기 26 | 임제종 ① 조사선의 ‘오가五家’ 가운데 두 번째로 성립한 종宗은 바로 임제종이다. 임제종은 후대에 양기파楊岐派와 황룡파黃龍派로 분화되면서 ‘오가칠종五家七宗…
김진무 /
※ 로그인 하시면 추천과 댓글에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